서울 마포구 성산동 610-3번지
공간공방 미용실 (space workshop, miyongsil)

© 2012 miyongsil

밤의 서점

설계 : 2016.7 ~
시공 : 2016.8
program : 서점
floor area : 34㎡
location : 서대문구 연희동
design : 미용실
construction : 미용실

<밤의 서점>이라는 이름의 공간을 운영하려는 주인장들은 개인적이고, 심지어 자폐적인 공간인데, 가끔은 옆 사람의 인기척도 느껴지고, 아주 가끔은 여러사람이 모이기도 하는 공간을 원했다. 서점답게, 책을 통해 이런저런 마음의 고민들에 대한 힌트를 발견하는 공간이 되었으면 한다고 했다.
이런 이야기를 들으며 좁고 폐쇄적인 동굴에 몇 사람이 모여 앉아서 책도 보고 생각도 하고 가끔은 이야기도 하는 상상을 하게 됐다.

먼저 긴 직사각형 모양의 공간에 몇개의 책장을 길이 방향과 수직으로 놓고 이런저런 기능을 풀어나갔다. 네 줄의 책장으로 공간을 나누어 시작과 끝 영역을 주인장의 사무공간과 현관의 여유공간으로 사용하고 가운데 두 줄은 바퀴를 달아 경우에 따라서 사람들이 모일 수 있는 넓은 공간을 확보할 수 있게 했다. 시공이 편하도록 똑같은 책장을 12개 만들어 배치하고 선반은 서가찬넬을 이용하여 가변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했다.

경사지에 있는 반지하공간이라 안쪽 벽에서 꽤 많은 양의 물이 흘러나오는 문제가 있었는데, 하단부에 조적 차수벽을 만들고 하수관으로 물이 흐르도록 하여 해결했고, 결과적으로 벽돌의 질감을 덤으로 얻을 수 있었다.
입구쪽의 기존의 샷시는 그대로 사용하고 아치모양창을 낸 출입문만 제작했으며, 건물의 외벽을 손상시키지 말아달라는 건물주의 요청에 따라 조명을 삽입한 입간판을 주간판으로 사용했다.

밤의 서점 instagram